드디어 3주차.. 주말 자정까지 위클리 과제를 달리자마자 새로운 과제를 부여받았읍니다.. 오늘은 BMC에 대해 배웠는데, BMC란 제품 혹은 서비스가 전달하는 가치, 고객, 전달 방법, 수익 모델 등 비즈니스에 포함되어야 하는 주요 사업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모델로 한 마디로 복잡하게 얽힌 내/외부 리소스와 목표 고객 사이의 관계를 한 눈에 정리하기 좋은 프레임워크라 할 수 있다!
오늘은 자주 사용하는 프로덕트의 사업 구조를 BMC로 명료하게 정리해보는 미션을 받았다. 슬슬 써본 프로덕트가 고갈되어가서 엄마를 관찰한 결과 계속 카카오 스토리로 뭘 보고 있기에 살펴보니 '우리의식탁'을 보고 계시기에! 오늘은 '우리의식탁'은 어떻게 돈을 벌고, 어떻게 고객과의 관계를 구성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. 먼저 우리의식탁의 목표 고객부터 살펴보자.
목표 고객
- 사업 초기 : 직접 식사를 준비하기 위해 메뉴를 고민하고 레시피를 참고하려는 주부
- 현재 : 키친웨어와 푸드 스타일링에 관심있는 2030 여성, 간단하고 건강한 요리법으로 끼니를 해결하려는 1인가구
제공 가치
- 자체 제작, 푸드 스타일링/요리 전문가(테이블 멘토)가 발행하는 레시피 콘텐츠
- 레시피의 난이도 (초급/중급/고급) 안내
- 마음에 드는 레시피 스크랩 기능
- 레시피에 대해 질문하고 소통할 수 있는 노트 남기기 기능
- 조미료 계량 가이드 제공
- 인플루언서, 크리에이터가 발행하는 푸드 스타일링 포스트
- 서비스 내 판매 상품으로 스타일링 할 경우 제품 구매 링크 태그 가능(오늘의집과 유사)
- 서비스 내 레시피를 활용해 요리했을 경우, 스타일링 사진 하단에 레시피 추가 가능
- #무화과, #소풍 등 키워드로 관련 스타일 검색 가능
- 스타일 공감을 통한 포인트 적립 기능
- 푸드 스타일리스트의 개인 SNS 연동 가능(인스타그램)
- 푸드 커머스(간편식, 냉장/냉동 식품, 식재료 큐레이션, 키친웨어 등 인기 브랜드 제휴 입점)
- 기간 한정 특가 상품 판매
경쟁사 분석
만개의레시피
- 일주일 식단 추천 및 레시피 정보 제공 서비스
- '냉장고를 부탁해' 등 인기 요리 프로그램의 레시피를 그대로 구성한 '이슈 레시피'제공
- 요리를 좋아하는 사용자들이 레시피를 직접 제공, 공모전 참여 기회
- 미세먼지 많은 날 추천 요리 등 계절과 상황에 맞는 흥미로운 레시피를 매거진 형태로 제공
- 종류별 / 상황별 / 재료별 / 방법별 요리 레시피 분류
- 신선식품 / 간편식 / 가공식품 / 주방용품 / 주방가전 / 생활용품 등 판매
- 기간 한정 특가 상품 판매
- 마음에 드는 레시피 스크랩 기능
제철밥상
- 제철 식재료를 산지직송으로 판매하는 커머스
- 밑반찬 / 일품요리 / 찌개 / 밥 / 간식 등 카테고리별 레시피 제공
- 타임세일 특가 상품 판매
- 산지에서 발송하는 신선배송 서비스 제공
우리의 식탁 UVP
콘텐츠와 커머스의 유기적인 연결
- 푸드 스타일링 제공, 레시피와 재료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정갈하고 예쁜 한 끼를 만드는 경험을 판매
- 오늘은 뭘 만들어 먹지? 라는 질문에 '잘 차려진 밥상의 이미지'로 응답
- 제공하는 레시피를 이용해 요리를 만들고, 정갈하게 테이블을 세팅하는 과정까지 유도
- 서비스 내부 레시피와 테이블웨어를 이용했을 경우, 해당 제품 페이지로 바로 이동하는 태그를 제공
- 포스팅의 댓글에서 테이블웨어나 식기류에 대한 문의를 다수 확인할 수 있음
- 고객이 사진을 통해 메뉴를 탐색한 후 사진에 활용된 레시피, 상품을 검색하는 데 추가적인 시간을 소모하지 않도록 함
- 고객 친화적인 기능을 통해 유저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
- 경쟁사로 서비스 모두 레시피를 제공하지만, '정보 제공'에 그침
- 우리의 식탁은 레시피에 대한 의문을 남기고 서로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노트 기능을 제공
- '실제 요리를 하는 사람의 고충'을 파악해 고객 친화적인 기능을 제공, 레시피에 대해 궁금한 점을 묻고 답하는 과정에서 고객 인게이지먼트 발생,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수단
- 별도 계량 도구가 없어도 숟가락만으로 계량이 가능하도록 계량 가이드를 제공
- 초심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요리를 찾을 수 있도록 초급/중급/고급을 나누고 예상 소요 시간을 별도로 표시
- 스타일링에 사용된 상품, 테이블웨어를 한 곳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함
- 경쟁사 모두 레시피를 제공하고 식재료를 판매하지만, 레시피와 식재료 구매 간 고객 경험이 연계되지 않음
- 경쟁사가 '신선한 식재료를 싸게 구매한다, 가성비 좋게 건강한 식탁을 구성한다'에 초점을 맞춘 반면,
- 우리의 식탁은 푸드 스타일링 사진을 포스팅함으로써 사람들이 이미지로 만들고자 하는 식탁을 탐색할 수 있게 하고, 연상되는 이미지를 실제 조리하기 위해 필요한 레시피와 테이블웨어 등을 서비스 안에서 찾아가도록 함.
- 레시피를 제공하고, 제공하는 레시피로 요리를 하고, 키친웨어를 활용해 스타일링을 끝낸 후 이미지를 공유하고, 공유한 이미지를 확인한 다른 고객이 레시피를 확인해 요리를 만드는 경험을 하고, 해당 이미지에 활용된 테이블웨어를 탐색하는 선순환이 일어남
대표 채널과 고객 관계
채널 | 구독자 수 | 직접 식사를 준비하기 위해 메뉴와 식재료를 고민하는 주부 |
키친웨어와 푸드 스타일링에 관심있는 2040 여성 |
간단하고 건강한 요리법으로 끼니를 해결하려는 (1인)가구 |
카카오스토리 | 92.5만 | 식기류, 주방용품, 식재료 특가 위주 이미지 + 링크 클릭형 포스트 | ||
인스타그램 | 18.2만 | 스타일링 완성 이미지 위주 포스팅 테이블 스타일링 이미지 '예쁘게 먹으면 기분이 좋다'를 강조 제품 태그 |
만화속 그 요리, 다이어트 면으로 만든 국수, 나 혼자 산다 레시피 등 '간단하고 건강한 요리' 이미지 위주 포스팅 |
|
유튜브 | 123만 | 명절요리 만들기 동영상, 인생요리 레시피, 인기 반찬 만들기 영상 | 브런치/홈파티/디저트 등 상황별 레시피와 푸드 스타일링 영상 |
다이어트 간단 요리, 양배추 야무지게 먹는 방법 등 재료를 최대한 활용하는 요리법 영상 폴킴이 소개하는 요리법, 광고 촬영장 비하인드 등 영상 |
유튜브 (베지이즈) |
21.4만 | 채식 요리 레시피를 소개하는 영상 | ||
페이스북 | 31만 | 요리 과정을 간략하게 보여주는 영상, 완성 요리로 식욕을 자극하는 영상 비디오 + 링크 삽입형 |
||
TV광고 | - | 폴킴을 광고모델로 발탁해 '요리를 스타일하다'슬로건 전달 |
수익구조
- 콘텐츠 트래픽을 기반으로 한 커머스 수익, 푸드 스튜디오 이용료 - 레시피 등 전문가가 필요한 콘텐츠를 만드는데 드는 비용, 스튜디오 유비 지용 = 수익
- 푸드 스타일리스트, 셰프 등 전문가 고용해 고품질의 레시피 콘텐츠 제공
- 최근 제주 스튜디오를 독립 법인으로 오픈, 좋은 푸드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이 인프라를 이용하도록 하기 위함
핵심자원
- 콘텐츠 제작 능력, 제품 소싱 및 큐레이션 능력
- 푸드 스타일리스트, 셰프 등 전문가(인적 자원)
- 제주 푸드 스타일링 스튜디오
- 지역의 생산자, 간편식/밀키트 제휴 업체
핵심활동
- 푸드 스타일 콘텐츠, 전문가의 레시피 등 양질의 푸드 콘텐츠 제작
- 푸드 콘텐츠를 통해 연관 상품 마케팅
- 지역의 재료를 발굴해 푸드 콘텐츠로 마케팅
- 키친웨어, 식기, 간편식 등 상품 소싱 및 인기 브랜드 제휴
핵심 파트너십
- 콘텐츠 마케팅(우리의식탁) - 제조(이랜드월드)
- 제주 등 지역의 생산자(우리의식탁을 통해 마케팅, 반응을 살피고 제품 생산 가능)와의 제휴
- 간편식 브랜드와의 제휴
- 프리미엄 밀키트 이지잇과의 제휴
- 인기 키친웨어 브랜드와의 제휴
- 푸드 스타일리스트, 셰프, 인플루언서 등 콘텐츠 생산에 필요한 전문 인력
비용 구조
- 푸드 콘텐츠 제작을 위한 전문인력 인건비
- 직원 인건비
- 촬영을 위한 스튜디오, 장비 등 구매/유지 관리비
- 사무실 임대료
- 결제 시스템 수수료
- 직접 소싱한 상품 물류 보관/배송 비용
Business Model Canva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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